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이라, 불멸의 영혼에 대한 영화

by whatyouwant 2022. 10. 14.
반응형

1. 줄거리

극 중에서 이집트 왕 세티 정부인 아낙수나문과 왕실 승정원 이모텝은 사랑에 빠집니다. 그러나 이들의 부정한 사람은 오래가지 못해 왕에게 발각되고 그 자리에서 아낙수나문은 자살하게 됩니다. 이모텝은 사랑하는 아낙수나문을 살리기 위해 어둠의 부활 마법에 손을 대지만 그 의식이 성공하기 전에 왕에게 발각되고 왕에 의해 홈 다이라는 참혹한 형벌에 처해집니다. 이것은 당시에 석관에 산 채로 갇혀 영원히 수감되는 생매장과도 같은 끔찍한 처벌이었습니다. 이것으로 그들의 사랑은 둘의 사망으로 비극을 맞게 되고 이들이 잠든 곳은 하무납트라는 죽음의 도시로 역사에 오래오래 남게 됩니다. 그러나 역사를 탐험하고 도굴을 일삼는 자들에 의해 이곳이 서서히 공개됩니다. 특히 파라오의 저주를 풀 수 있는 열쇠가 조나단의 손에 들어가게 되고 결국 조나단이 이모텝을 과거 저주로부터 부활시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남은 사람들은 저주의 왕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투쟁을 합니다.  

2. 원작

이 영화의 원작은 1932년으로 거슬러가서 미국의 공포 영화에 오랜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22년에 이집트 무덤 발굴 소식과 더불어 당시 매우 인기가 높았던 드라큘라, 프랑켄슈타인 시리즈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고 그 결과 이 영화의 원작이 되는 미라가 탄생하게 됩니다. 감독은 드라큘라의 촬영 감독이었던 인물이 고용되었고 보리스 칼로프가 이모텝을 실감 나게 연기했습니다. 이 원작이 고대 이집트 유적을 배경으로 하는 첫 미라 영화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후 1999, 그리고 2017년에 미라 시리즈가 개봉되며 지속적인 인기를 끌게 됩니다.  

3. 총평

미라를 소재로 하는 영화는 기존에도 존재했습니다. 그랬기에 처음 영화의 개봉 소식을 전해 들었을 때 이 주제가 신선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시 흔하지 않았던 CG 효과를 통해 흔히 접할 수 없었던 이집트를 배경으로 다양한 장면을 생생하게 표현했기에 보는 재미를 더하였습니다. 또한 고대 파라오 시대까지 거슬러 가는 탄탄한 시나리오와 배우들의 연기가 기반이 되어 극 중 인물들에게 서사를 제공하고 선과 악이라는 대립 속에 팽팽한 긴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모텝이라는 인물도 극 중 서사 속에서는 처음부터 악한 사람이 아닌 사랑에 의해 희생된 나약한 존재로 묘사되면서 그의 복수를 통한 단순하지 않은 스토리가 펼쳐지기에 이해, 연민의 감정을 제공하여 관객에게 감정이입을 통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탐험이라는 소재도 영화를 이끌어가는 한 축이 됩니다. 시공간을 넘나드는 미지의 세계와 역사를 탐험하는 과정에서 주인공이 겪게 되는 재미, 즐거움, 공포의 감정이 관객에게 고스란히 전달되면서 대리 만족감을 선사하였고 결과적으로는 모든 사건이 해결되고 다음 시즌을 연상케 하는 마무리를 통해 여운을 주게 됩니다. 미라라는 개념이 아시아에서는 흔하지 않은데 이 소재가 주는 기대감과 공포감의 역할도 컸습니다. 죽음이라는 사후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그곳에서 살아서 돌아온 존재와의 대결, 그리고 선의 승리가 영화의 큰 줄거리인데, 동양에서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귀신, , 혼령이라는 개념과 미라의 이미지가 많은 차이가 있어 이 부분이 동양에서 이 영화가 흥행할 수 있었던 요소가 되었습니다. 영화가 상영되고 나서 오랜 시간이 흘러 지금은 더 화려한 기법과 스토리의 영화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그 당시 미라를 봤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이처럼 영화는 작품 자체로만 의미가 있다기보다 그 시대, 상황, 배경과 어우러져 더 큰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