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유한한 삶에 대한 영화

by whatyouwant 2022. 10. 18.
반응형

1. 줄거리

샌프란시스코의 한 라디오 방송작가가 등장하며 영화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가 뱀파이어를 인터뷰하면서 뱀파이어가 살아온 과거의 삶 속으로 스토리가 넘어가는 구성으로 이어집니다. 그의 이름은 루이입니다. 아주 오래전 아내와 아이를 잃고 비통한 고뇌 속에 살다가 레스타트의 피를 마시고 뱀파이어가 되어 비로소 그리던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 비로소 그가 얻게 된 삶은 죽음과 고통이 있는 인간의 삶이 아닌 영원한 젊음을 누릴 수 있는 초인적인 삶이며, 그가 갈망하던 삶이었으나 신선한 피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비극적인 뱀파이어의 특징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그 본능적인 욕망에 이끌려 어느 날 고아 소녀 클라우디아를 만나 그녀의 피를 마시고 그녀마저 뱀파이어로 영원히 바꿔버립니다. 그렇게 레스타트, 루이, 그리고 클로디아 셋은 그들만의 왕국 속에서 폐쇄적인 관계를 맺으며 인간들 속에 삶을 이어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클라우디아는 자신의 삶을 비관하며 레스타트를 죽이게 되고, 다른 뱀파이어들을 만나 어울리다가 이 살해 사건으로 뱀파이어의 처단을 받게 됩니다. 동족을 살해한 대가로 클라우디아 역시 죽음을 맞게 되고 루이 혼자 남아 생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인간이 아닌 뱀파이어이지만 인간이 갖는 고통과 고뇌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비로소 깨닫고 한편 마음의 안정을 되찾게 됩니다. 인간으로 돌아가 불멸이 아닌 유한한 삶을 살며 순간의 행복에 집중하고 싶은 욕망이 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루이의 인터뷰가 끝나고 라디오 방송작가는 부활한 레스타트에서 의해 죽임을 당하고 이야기는 끝을 맺게 됩니다. 레스타트의 부활은 또 다른 제3의 루이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암시하게 됩니다.

2. 흥행

영화는 개봉 후 평단의 높은 찬사를 받게 되며 오스카상의 미술상과 음악상 후보에 오르는 영예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극 중 아역을 맡은 커스틴 던스트는 12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골든 글러브 여우조연상을 받습니다. 평단은 기존의 야만적이고 잔인한 뱀파이어의 이미지를 인간화하여 매혹적이며 매력적인 인물로 잘 묘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잘 생기고 아름다운 인물 캐스팅을 통해 그러한 특징을 표면적으로 잘 묘사했다고 했습니다. 레스타드와 루이의 동성애적 관계를 암시하는 여러 개의 장면은 당시 금기시되었던 동성애 문화를 드러내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했으며 이 부분에 있어 나중에 논쟁을 유발하기도 하였습니다.

3. 총평

뱀파이어라는 존재는 아주 강렬하고 매혹적인 존재이지만 이 영화에서 그들은 인간적 고뇌에 집중하여 인간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때로는 인간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향수에 잡깁니다. 여기서 모든 인간이 갈망하는 젊음의 유지, 또는 불멸이라는 것이 한 인간을 얼마나 허무하게 하는지 잘 묘사합니다. 신과 같은 영원한 삶과 전지전능한 마법과 같은 초능력을 손에 넣게 되지만 사랑하는 사람과 삶을 꾸리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어가는 평범한 삶을 살 수 없기에 다시 인간이 되기를 꿈꾸는 것입니다. 우리가 평범하다고 믿고 그래서 그 가치에 무덤덤해져 당연한 듯 믿고 살아가는 것들이 결코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젊음, 그리고 아름다움에 매달려 조금이라도 시간을 되돌리기 위해 많은 돈과 시간을 자기 관리에 투자하며 살고 있습니다. 참 아이러니하게도 영화는 그런 가치에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