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범죄도시 2, 잔혹한 본성 영화 소개

by whatyouwant 2022. 10. 9.
반응형

1. 줄거리


이번 시리즈는 베트남으로 도망친 잔혹한 범죄 용의자를 잡으러 떠나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마동석은 베트남에서 용의자에게 이상한 낌새를 눈치채고 그를 쫒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배경에 무자비한 악인 손석구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국경을 초월한 추격적인 본격적으로 벌어집니다. 강력반은 종훈에게 전해 들은 용의자의 아지트를 찾아 마당을 파 해쳐 여러 구의 잔혹하게 살해된 시체를 발견하게 되고 이 사건은 베트남 자국에서도 큰 이슈로 번지게 됩니다. 베트남의 공안들은 자국의 문제라며 한국 경찰의 개입을 강하게 방해하게 되고 마동석은 이런 부정적인 분위기를 피해 한국인 조폭 라꾸를 찾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 라꾸와 만나 까불리를 통해 마침내 강해상을 주소지를 알게 됩니다. 하지만 베트남 당국은 마동석과 전일만에게 추방령을 내려 한국으로 떠나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됩니다. 다행히도 강해상 역시 한국으로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들 사이 추격전은 국경을 넘어 한국으로 이어집니다.

2. 연기력

마동석과 손석구의 연기력이 이 영화를 이끌어 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1편을 통해 다져진 마동석의 형사 이미지가 코믹과 액션을 중심으로 이어지면서 이번 편에서 그 케미가 폭발하게 됩니다. 잔인한 살해 사건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도 적당한 포인트에 코믹 연기가 펼쳐지면서 관객을 들었다 놨다 하며 짜릿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잔인한 사건을 배경을 등장하는 손석구의 악역 연기가 일품입니다. 그는 눈빛, 그리고 액션 연기는 전형적인 악인의 특징을 잘 묘사하여 현실과 같은 생생한 긴장감을 선사합니다. 그리고 마동석과 손석구, 서로 정 반대의 강력한 캐릭터가 강렬하게 맞붙는 연기에서는 실제 상황에서와 같은 팽팽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줍니다. 액션 연기가 펼쳐지는 공간이 세트장이 아닌 대규모 현장이라 넓은 공간에서 펼쳐지는 장면은 현장감을 통해 관객의 시야를 압도하기에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연들의 역할이 적재적소에 쓰여 영화 전반적으로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작은 장면, 짧은 순간 하나도 자연스럽게 전체 스토리에 녹아들어 각각의 역할을 충분해 해내고 있다고 보이며 그런 장면들이 조화를 이뤄서 인상 깊은 순간을 만들어냅니다.

3. 총평

범죄도시 1의 인상이 너무 강력했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소재로 그 이상의 무엇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영화는 범죄라는 익숙한 주제로 신선한 스토리를 선사했습니다. 실제 범죄를 모방한 스토리였음에도 배우들의 생생한 연기과 세심한 스토리 라인으로 탄탄한 구성을 만들어 냈으며 때로는 실제보다 더 잔인하고 인상적인 화면을 통해 뉴스에서 들었던 범죄의 실상을 눈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마동석이라는 캐릭터의 일관적인 성격과 비중이 영화를 이끌어 가는 중심을 잡고 있어 안정적인 스토리 전개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영화에서는 중심인물의 파워가 그만큼 중요한데 마동석의 외형적인 캐릭터와 연기력이 안정적으로 사건을 이끌어 나갑니다. 영화 제목 그대로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한치의 사리사욕 없이 용의자와 치밀하고 긴장감 넘치는 액션신을 펼치며 통쾌한 정의의 승리를 보여줍니다. 아마도 현실에서 찾아볼 수 없는 형사 캐릭터이며 그렇기에 법이 처단할 수 없는 영역에서 희생자를 대신해 짜릿한 복수를 선사할 수 있었습니다. 악한 용의자를 연기했던 손석구 역시 강력한 맞수를 펼치며 마동석에게 끝까지 지지 않는 의지를 보였기에 마동석의 투지가 더욱 돋보였으며 결국 선이 절대적으로 승리하는 장면을 선사하며 관객에게 통쾌한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아마도 현실은 그렇지 못한 안타까운 세태를 반영하는 아이러니한 만족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범죄도시는 3편을 촬영 중이라고 합니다. 외국인과의 범죄전쟁이라는 소재가 처음에는 많이 낯설고 어색했지만 그만한 한국이라는 사회도 많이 글로벌하게 변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중국인, 조선족 등 많은 외국인 노동자와 함께하는 사회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그 화려한 다양성 속에서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수많은 범죄가 발생하고 희생자가 생기고 하는 부작용은 우리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비록 영화이지만 우리의 현실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