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산범, 슬픈 가족 이야기 소개

by whatyouwant 2022. 10. 9.
반응형

1. 줄거리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해 정착하게 된 염정아는 남편과 시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연한 계기로 숲 속에서 가정 폭력의 흔적이 있는 어린아이를 만나게 되고 그 여자 아이를 집으로 들이게 되면서 의심스러운 상황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녀와 남편은 여러 사람의 목소리를 흉내 내는 이 아이를 의심스럽게 생각하여 경계하게 됩니다. 그 와중에 마음에서 실종사건이 많이 발생했다는 형사의 이야기를 듣고서 아이를 수상하게 여기기 시작합니다. 형사가 보여주는 사진 속에서 그 여자 아이가 80년대를 살았던 인물이라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소리, 그중에서도 사람의 목소리를 흉내 내서 영혼을 홀리게 만드는 장산범의 정체를 발견합니다. 그는 과거 무당이었으나 결국 귀신이 되어 그 마을에 남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익숙하게 느끼는 가족의 목소리를 흉내 내서 목숨을 빼앗는 존재 장산범은 오랫동안 마을 사람들 사이에 잊혔지만 한 무당의 기억을 통해 염정아는 그 실체를 알게 되고 사라진 시어머니와 남편을 찾기 위해 동굴 속으로 들어갑니다. 소리는 사람의 기억과 추억을 함께 건드리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염정 하는 그 수상한 힘을 의심하지만 결국 감정의 늪에 빠져 위험을 불사하고 동굴 속 깊이 들어가 결국 돌아오지 못하고 남편만 살아남게 되는 비극적인 이야기입니다.

2. 영화의 특징

음성을 소재로 한 공포 영화이기 때문에 매우 신선한 공포감과 긴장감을 선사합니다. 이 감독의 전작은 숨바꼭질인데 이 영화에서도 우리가 가장 익숙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집이라는 공간을 공포의 공간으로 각색해 심리적 공포를 만들어 낸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영화 장산범에서는 일상적인 소리가 선사하는 상상력이 고조되어 극도의 공포, 불안감, 그리고 긴장감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숨바꼭질 이후 다시 한번 새로운 장르의 공포를 전하며 흥행작을 만들어 냈습니다. 가족의 힘이 있기에 그들의 목소리는 거부할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친밀하고 편안한 가족의 목소리가 공포로 다가와 허를 찌르는 순간 많은 관람객을 전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게 실종된 아들의 목소리라면 본능적으로 따뜻한 모성애를 자극하여 거부할 수 없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아들에 대한 사랑과 연민이 그 순간 증폭되어 도저히 이성으로 조절할 수 없는 힘을 이끌어 내기 때문입니다.

3. 총평

목소리는 아주 큰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하기도 하고 잊혀진 순간의 기억을 생생히 떠오르게 하는 그런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그런 목소리가 그리운 사람의 목소리라면 그 영향력은 감히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내가 잊고 있었던 저 깊은 무의식의 영역에서 감정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인간이 감당할 수 없는 영향력을 주기도 합니다. 바로 이 점에서 영화 장산범이 가진 매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죽은 아들이 목소리가 매개체가 되어 과거와 현재 모두를 압도해버리는 스토리가 전개되고 결국 주인공의 삶은 죽음으로 마무리 짓게 됩니다. 염정아는 그 목소리의 주인공이 자신의 아들이 아니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그 목소리가 아들의 목소리라고 믿어야 살 수 있는 절박함과 그리움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믿고 싶은 데로 판단하고 결국 그 목소리에 이끌려 깊은 동굴로 스스로 걸어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그녀의 선택이 너무 절망스럽고 슬퍼서 왜 그 남편이 더 적극적으로 그녀를 막지 못했는지 원망하는 마음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무의식을 이해해보려 애쓰는 동안 그녀를 진심으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현실이 절망적이고 힘들 때 필사적으로 도피처를 찾게 됩니다. 그게 사후의 미지 세계라도 현실의 아픔을 잊게 해 준다면 그곳으로 떠나고 싶은 강력한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현실에서 사는 게 사는 것이 아닌데 삶이 그녀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그래서 그녀는 의식적으로 죽음을 택한 것일 수도 있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죽음 이후에 이미 죽은 사람들과 재회할 수 있다는 믿음이 존재합니다. 아마 그녀는 그 죽음이 죽은 아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관문으로 느껴졌을 것이고 죽음으로써 현실의 고통을 영원히 끝내고 아들과 재회하여 어릴 적 행복했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믿었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