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루먼쇼, 진정한 삶에 대한 영화

by whatyouwant 2022. 10. 17.
반응형

1. 줄거리

트루먼은 트루먼 쇼라는 티브이 프로그램의 남자 주인공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그의 출생에서부터 현재 인생까지 모든 삶이 시리즈로 촬영되어 장기로 방영됩니다.  그의 고향은 거대한 인공 돔 안에 만들어졌으며 그의 삶과 인간관계 등 모든 요소가 관리자에 의해 하나하나 제어됩니다. 크리스토프라는 감독이 모든 세세한 부분에 대해 감독하며 트루먼의 인생으로 디테일만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 바로 이 쇼의 기획 목적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트루먼은 자신의 삶에 대해 처음으로 강함 의구심을 품기 시작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반복되는 루틴이 어쩐지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면서 미묘하게 이상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감독은 트루먼이 가짜 현실을 발견하지 못하도록 막아내고 그로 하여금 절대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다양한 장애물을 설치해서 그의 의지를 꺾습니다. 트루먼의 아빠가 낚시 중에 사고로 갑작스럽게 죽게 하는 방법까지 사용하며 트루먼에게 물에 대한 공포를 심어 결과적으로 돔을 탈출하는 것을 필사적으로 막습니다. 이런 공포 상황에서 그의 가족과 친구들은 트루먼을 안심시키려고 최선을 다하지만 트루먼의 의심을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았다. 어느 날 밤 트루먼은 카메라를 속이고서 비밀스럽게 숨겨진 터널을 통과해서 돔을 탈출합니다. 이로 인해 쇼는 중단되었고 많은 시청자들은 예상에서 벗어나 도리어 트루먼을 힘차게 응원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돔의 가장자리에 도착한 트루먼은 그의 모든 삶과 사람들이 가짜였다는 사실을 알고 좌절하며 울부짖습니다.

2. 흥행

이 영화는 미국에서 흥행한 대표적인 사실주의 SF영화입니다. 잘 만들어진 세트 장 속에서 살아가는 한 남자의 인생을 쇼로 만들어 방영하는 사실을 영화로 각색하며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로 짐 캐리는 엄청난 스타의 반열에 올랐으며 1999년 아카데미상에서 감독상, 남우주연상, 그리고 각본상 3개의 부문에 지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짐 캐리는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을 받게 됩니다.

3. 총평

흔히 인생을 연극의 무대라 표현하고 우리는 그 극 중 맡은 역할을 성실하게 잘 수행해 내는 것이 이번 생에 주어진 인생의 의미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관점을 지나치게 운명론적이라고 비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인생은 그런 짜인 시나리오가 아니라는 것을 우리 모두 잘고 있으며 비유적으로 그렇게 표현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는 한 사람의 탄생에서 일상, 그리고 인생의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각본처럼 짜여 있고, 개인의 삶은 수백 대의 숨겨진 카메라에 의해 대중에게 적나라하게 노출됩니다. 여기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생각해봅니다. 대중에게 재미있는 볼 거리과 신선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한 남자의 삶이 저렇게 적나라하게 공개되며, 더군다나 개인의 동의도 없이 프로그램으로 방영될 수 있는 것인가? 물론 상업영화의 성공과 흥행을 위한 극단적인 설정임을 고려하지만 그럼에도 정도를 벗어난 수준의 이야기였기에 대중문화의 윤리나 도덕적 측면에 대해서도 생각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요즘은 페이스 북, 인스타, 유튜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얼굴, 인생, 이야기를 노출하고 그것이 개인의 직업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개인의지에 따른 개인적인 선택에 의한 것이기에 트루먼 쇼의 남자 주인공 트루먼의 이야기와는 전혀 다릅니다. 그가 돔 안에서 맺은 인간관계, 사건, 그리고 그가 선택한 의사결정 이 모든 것들이 과연 그의 진정한 삶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라는 존재는 트루먼쇼 밖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과연 그가 돔 밖에서 삶을 성공적으로 꾸려갈 수 있을까요? 대중에게 소비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자신의 진정한 삶이라 믿는 트루먼의 이야기를 통해 보이는 삶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0